본문 바로가기
도시농업

<채소원예> 채소원예의 이해 (3)

by muos 2023. 10. 15.

제4장 채소종자의 발아생리

1. 채소의 종자는 중복수정의 결과로 배주가 발달하여 형성된다. 즉, 난핵(n)과 정핵(n)이 수정 발달하여 배(2n)가 되고 극핵(2n)과 정핵(n)이 수정 발달하여 배유(3n)가 되며, 배주의 주피가 발달하여 종피가 된다.

2. 종자의 구성요소 : 종피, 배, 배유로 구성된다.

(1) 종피 : 종자를 감싸는 보호기관으로 발아에 필요한 각종효소를 저장하고 생장 조절물질을 함유하는 기관

(2) 배유(씨젖) : 발아에 필요한 양분을 저장하며 내배유와 외배유로 구분된다.

(3) 배 : 식물개체로 발전하는 기관으로 유아, 유근, 자엽 등으로 구성된다.

(4) 수과 : 채소종자 가운데 식물학적으로 과실에 해당되며, 자방이 비대 발육하지 못하고 종자의 바깥에 말라 붙어 있는 상태로 '과실적 종자' 이다.

    예) 우엉, 쑥갓, 당근, 셀러리, 파슬리, 근대, 상추, 시금치, 딸기, 옥수수 등

(5) 무배유 종자 : 배추과, 박과, 국화과, 콩과

(6) 유배유 종자 : 가지과, 백합과, 미나리과, 명아주과

 

3. 채소종자의 주요 양분저장기관 : 배유, 자엽

4. 채소종자 함유성분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 (무기염류, 핵산, 유기산, 탄닌, 색소성분 등)

5. 휴면( dormancy) : 채소작물이 생육일정시기에 생장활동을 일시적으로 멈추는 현상으로 야생식물일수록 휴면성이 강함

    (휴면부위 : 종자, 식물체, 눈, 저장기관)

6. 휴면원인

  - 종피에 발아억제물질 존재 (슈베린, 리그닌, 큐틴 등)

  - 배의 미성숙 : 일정기간 후숙으로 타파됨

  - 식물호르몬의 불균형 :  GA와 ABA의 분포

7. 채소종자는 휴면이 비교적 약한 편으로 휴면기간이 짧고 휴면이 깊지 않다.

8. 종자의 수명 : 종류와 품종에 따라 다르며 저장조건에 따라서도 다르다.

  - 단명종자(1~2년)

  - 상명종자(3~4년)

  - 장명종자(5년 이상)

9. 종자의 저장 : 호흡에 의한 저장양분이 최대한 억제되고 저온, 저습상태가 유지되며 산소농도는 감소하고  이산화탄소농도는 증가된다.

10. 발아 시 수분공급 : 식물호르몬과 효소작용 활성화되어 저장양분 가수분해되고, 양분이 흡수 이동된다. 일부종자는 최아 시켜 파종하여야 발아가 균일하게 된다.

11. 발아온도 : 채소종자의 발아적온은 생육적온보다 높다. (호냉성 엽근채류 : 15~20, 호온성 과채류 : 25~30)

  - 가지과 채소는 주야간 항온보다 변온에서 발아가 촉진된다.

12. 채소에 따라서 광선의 유무가 발아를 촉진하기도 억제하기도 한다. 단, 수분흡수한 종자에만 적용된다. 특히 청색광과 적색광은 채소종자의 발아를 촉진하는데, 이러한 광조건에서 발아가 촉진되는 종자를 호광성 종자라고 한다.

13. 광선이 발아를 촉진하는 것은 종자에 피토크롬이라는 색소단백질이 관여하기 때문이다.

 

제5장 영양기관의 생장과 발육

1. 생장(Growth) : 분열조직의 세포분열과 세포신장에 의한 비가역적인 체적증가와 중량의 증가 (양적변화와 발달)

2. 발육(Development) : 세포의 질적변화에 따른 조직, 기관의 분화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형태형성, 새로운 조직이나 기관의 발달을 의미한다. (질적변화와 발달)

3. 생육 : 생장과 발육을 합하여 생육이라 하며, 생장, 발육, 생육, 성장등을 혼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4. 채소류는 대부분 1~2년생 초본식물로 발아 후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을 거쳐 결실하거나 저장기관을 형성하는 생활환을 가지고 있다.

5. 영양기관은 잎, 줄기, 뿌리이며, 생식기관은 꽃, 종자, 과실이다.

6. 영양생장기와 생식생장기가 구분되는 식물(무, 배추), 구분이 불명확해서 동시생장하는 식물(오이, 토마토, 고추)

7. 생육의 조절

  - 고추 : 열매가 지나치게 많으면 생리적 낙과를 한다.

  - 마늘 : 수확 후 일정기간 휴면으로 한여름의 고온을 극복한다.

  cf) T/R율 : 지상부와 지하부의 비율로 근채류는 T/R율이 높고, 직근류의 T/R율은 초기에는 10정도이고 중기에는 1로 줄어들며, 후기에는 1 이하로 떨어진다.

8. 식물호르몬

(1) 생장촉진물질 : 시토키닌(세포분열), 옥신, 지베렐린(세포신장촉진)

(2) 생장억제물질 : 에틸렌(성숙과 노화 촉진), ABA(휴면에 관여)

9. 화학조절물질 : 식물호르몬 또는 그와 유사한 물질을 사용하여 채소의 성장과 발달을 조절

10. 식물체의 휴면

(1) 마늘 등은 수확 후 일정기간 자발적 휴면을 한다.

(2) 생태형에 따라 한지형은 8월 말에 휴면이 종료되고, 난지형은 그 보다 훨씬 앞서서 발아가 시작되어 저장성이 떨어진다.

(3) 감자의 휴면기간은 10~90일까지로 저장용은 휴면이 길수록 좋다.

(4) 토란의 휴면 : 자발휴면이 없고, 언제라도 적온 적습이 주어지면 생장한다.

(5) 딸기의 휴면 : 9월 말부터 휴면에 들어가 11월 중순이 되면 가장 깊은 휴면에 들어간다.

(6) 줄기를 직접 이용하는 경채류에는 아스파라거스, 죽순, 콜라비, 줄기상추 등이 있고, 지하부의 변태 된 줄기를 이용하는 채소로는 감자, 토란, 참마 등이 있다.

(7) 줄기의 선단부에는 생장점이라는 원추형의 정단분열조직이 있고 생장점에서 하부로 내려오면서 엽원기가 순차적으로 측생하는데, 이 부분까지를 경정이라 한다.

(8) 줄기의 신장

 1) 쌍자엽식물은 발아 후 바로 유근이 신장하고 다음으로 배축이 신장하여 지상에 직립하면서 자엽이 전개된다.

 2) 정단분열조직의 세포분열에 의하여 세포수가 증가하고 주변부에 엽원기가 형성되면서 위로 신장 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