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농업

<채소원예> 채소원예의 이해 (3-1)

by muos 2023. 10. 16.

(9) 단자엽식물

 1) 단자엽식물의 자엽은 본엽과 유사한 형상을 하며 그 기부에는 원통형의 자엽초를 형성

 2) 배축과 경정은 이 자엽초에 감싸여 보이지 않으며 최초의 본엽은 자엽초의 내부 측면으로부터 출현한다.

(10) 줄기의 분지

 1) 줄기의 선단인 경정부에 엽원기가 형성되고 발육이 진행되면서 줄기와 잎 상이의 엽맥이라고 하는 부위에 측아라고 하는 새로운 분열조직이 분화된다.

 2) 측아에는 생장점이 있어 이것이 활동하여 신장하면서 측지를 만드는데 이를 분지라고 한다.

 3) 정아가 중심줄기로 신장하면서 측아가 성장하는 경우가 단축분지

 4) 경정부에 화아들이 분화하여 정아가 신장을 정지한 다음 이에 대신하여 측아가 신장하여 줄기의 주축을 이루게 되는 것이 기축분지라 한다.

 5) 정아우세성 : 측아의 신장은 정아의 지배를 받아 정아가 왕성하게 생장을 하는 경우 그 부근의 측아는 신장이 억제되는 현상

 6) 지베렐린과 옥신은 줄기신장을 촉진 하고 ABA와 에틸렌은 신장을 억제한다.

(11) 단축경은 잎이 짧은 줄기에 밀생 하는 근출엽형으로 로제트형의 식물을 만들며 무, 배추, 상추 등은 화아분화 이후 추대하면 단축경이 길게 신장하게 된다.

(12) 감자는 주경이 마디에서 발생한 포복지의 선단이 비대 발육한 괴경(tuber이다.

(13) 토란은 주경인 지하 단축경이 바로 비대하고, 여기서 나온 2, 3차 분지가 단축 비대하여 발달한 구경(corm)이다.

(14) 참마는 맹아경의 기부의 마디에서 발생하는 담근체가 비대한 것으로 뿌리와 줄기의 중간적 성질을 가진다.

(15) 괴경류의 형성과 비대 : 일반적으로 단일조건에서 조정되는 경우가 많다.

 1) 감자 : 12시간 이하의 단일 또는 야온 15℃ 이하의 저온에서 유기

 2) 토란이나 마 : 단일 조건에서 촉진되는 경향

(16) 잎의 형성

 1) 잎은 경정부의 측면에 분화된 엽원기로부터 발달한다.

 2) 엽원기의 좌우 측면으로부터 주연분열조직이 출연하여 엽면이 점차 종횡으로 신장되어 간다.

 3) 잎의 생장은 세포수의 증가와 개개 세포의 신장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세포수의 증가보다는 개개 세포의 확대신장에 의해 주로 이루어진다.

(17) 엽간기 : 엽원기의 분화에 요구되는 시간 간격으로 경정분열조직의 활성과 상관이 있기 때문에 엽근채류에서는 엽수확보 및 화아분화와 관련하여 대단히 중요하다.

(18) 쌍자엽식물의 보통잎은 엽신, 엽병, 탁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자엽식물은 엽신과 엽초로 구성되어 있다.

(19) 채소는 양면입으로서 단엽이지만 딸기와 콩류와 같은 채소는 3개의 소엽으로 구성된 복엽이다.

(20) 무, 당근, 감자, 토마토 같은 우상복엽, 파류와 같은 단면엽, 토란, 머위와 같이 긴 엽병을 가진 잎

(21) 엽서 : 각 마디에 하나의 잎이 배열된 것은 호생, 2개가 서로 마주 보는 것은 대생, 3개 이상인 것을 윤생 엽서라고 한다.

(22) 엽구를 형성하는 대표적인 채소는 배추, 양배추, 상추 등이 있다.

(23) 결구성 엽채류(결구배추, 결구상추), 반결구성 엽채류 ( 서울배추, 개성배추), 비 결구성(잎상추, 야생배추)

(24) 결구성 엽채류의 결구과정 : 외엽발육기 - 결구기 - 엽구충실기

(25) 엽구의 종류

 1) 포합형 : 결구에 가담하는 잎의 선단이 포기중심에서 맞닿는 정도, 지부배추, 원예2호 배추

 2) 포피형 : 결구하는 잎들이 포기의 중심을 넘어 서로 감싸는 정도, 양배추, 결구상추, 권심형 배추

(26) 엽구 형성에 따른 분류

 1) 엽중형 : 전체 총 엽수가 비교적 적으며, 내측의 잎들은 특히 소형이고 가벼운 반면, 엽구의 외축 잎들이 크고 무겁다. 

    예) 포두련계 배추, 그레이트레이크스계 상추

 2) 엽수형 : 전체 총 엽수가 많으며, 개개 잎의 중량이 가벼우며, 비슷한 정도의 무게를 가진 다수의 잎들이 중첩하여 엽구를 형성

     예) 지부계 배추, 웨이어헤드 상추, 뉴욕상추

(27) 엽구형성의 외적환경 : 온도, 광, 무기양분 등이 엽형의 변화, 잎의 면적과 수의 증대는 물론이고 내부의 C/N율, 내생호르몬 활성화 등에 영향을 미친다.

(28) 인경 : 잎의 일부 또는 측아가 비후 발달하여 형성된 일종의 엽구이다.(마늘, 양파, 쪽파)

(29) 마늘 : 단축경의 최종 엽위에 분화된 측아(액아) 조직이 비후 하여 인편형성, 마늘은 수개의 인편이 하나의 구를 형성하며, 인편은 보호엽, 저장엽, 맹아엽, 보통엽이 있다.

(30) 마늘과 양파의 인경은 식용으로 이용하지만 쪽파는 지상부의 잎을 식용함

(31) 인경채류의 일반적인 작형

   - 가을에 파종하여 월동시킨 다음 이듬해 봄부터 생육시켜 초여름에 수확한다.

   - 일정기간 저온을 반드시 경과한 다음 장일과 고온조건이 주어질 때 정상적으로 인경이 형성 비대된다.

(32) 마늘의 경우 단일조건에서는 분화된 인편이 저장엽화 되지 못하고 보통엽으로 발달하는 소위 2차 생장이 일어난다.

(33) 인경이 분화되면 보통잎의 분화 정지

(34) 주근은 발아 후 유근이 신장한 것으로 이곳에서 다수의 측근이 발생되어 나온다.

(35) 부정근은 줄기의 마디 등에서 2차적으로 발달하는 뿌리이다.

(36) 신장생장은 뿌리의 선단에 있는 생장점에서 활발하게 세포분열이 일어나는 현상

(37) 선단분열조직 : 원표피, 원피층, 원중심주, 근관형성층의 4개 조직으로 분화

(38) 신장대에서는 분열된 세포가 크게 생장하여 뿌리가 신장되며, 그 중심부에서는 피층과 유관속 등의 조직분화가 이루어진다.

(39) 흡수대는 신장에 위에 있으며 양수분의 흡수를 활발하게 하는 부위로 근모가 많이 나 있어 근모대라고 한다.

(40) 뿌리의 신장은 분열대와 신장대의 세포분열과 신장에 의해 이루어짐

(41) 뿌리의 선단은 생장점과 그를 감싸서 보호하는 근관, 신장대, 흡수대(근모대)로 구분된다.

(42) 근계 : 토양 중에 주근, 측근, 부정근 등의 뿌리가 깊고 넓게 뻗어 분포하는 상태

   - 쌍자엽식물은 주근을 중심으로 측근이 분지 하는 주근형 근계

   - 단자엽식물은 유근은 유묘기 때 이후 쇠태하고 줄기 기부마디에서 다수의 부정근이 발생하는 섬유근의 근계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