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농업

<채소원예> 채소원예 각론 (기타채소)

by muos 2023. 10. 30.

[1] 장미과 채소 (딸기 : Fragaria grandiflora. Strawberry)

 (1) 딸기의 적색소는 프라가린이고 엘러진산이라는 항암기능성 유기산이 들어있다. 딸기를 촉성재배하려면 화아분화를 촉진시키고 휴면을 인위적으로 타파시켜 주어야 한다.

 (2) 다년생 숙근초본으로  X=7개이며, 2~8배체의 다양한 배수성의 야생종이 있다.

 (3) 호냉성 월동채소로 러너(포복지)로 번식하며, 3개의 소엽으로 구성된 복엽이다.

 (4) 화아분화 : 1차는 온도(저온)이고 2차는 일장(단일)과 체내 질소수준(저질소)이다.

 (5) 딸기는 종자번식도 가능하지만 주로 포복지(러너)를 이용한 영양번식을 한다. 왜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전조재배를 하고 기형과를 방지하기 위해 꿀벌을 방사하여 수분을 도와준다. 

 (6) 휴면성은 난지형은 얕고, 한지형은 깊다.

 (7) 촉성재배 시 인위적 휴면타파를 위해 주로 0℃에서 25일간 냉장처리를 해준다.

 (8) 우리나라에 많이 이용되는 품종은 중간형인 보교조생, 정보조생, 레드펄 등이 있고, 촉성용으로는 조생홍심, 여봉, 아키히메, 여홍, 매향 등이 있다.

 (9) 7월 하순경 본엽 2~3매가 전개한 러너를 채취하여 육묘한다.

 (10) 우리나라에서는 반촉성재배가 가장 인기 있는 재배방식이다.

 

[2] 명아주과 채소 : 시금치, 근대, 비트

 (1) 시금치 Spinacia oleracea L., Spinach, 2n = 2X = 12

   1)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또는 코카서스 지방이다.

   2) 녹색의 잎에 카라틴과 비타민C가 많으며, 수산칼슘 때문에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

   3) 1~2년생 초본 식물이며, 호냉성채소로 저온과 단일에서 잎이 두꺼워지고 맛도 좋아진다. pH6이하에서 생육이 억제된다. 

   4) 저온과 단일 조건에서는 자성화하고, 고온과 장일조건에서는 웅성화하는 경향

   5) 잎의 모양 종자의 형태 추대성 등을 기준으로 하여 동양종, 서양종, 잡종계로 분류한다.

      - 동양종 : 각종자, 잎은 작고 얇으며 장삼각형에 결각을 가지고 있다.

      - 서양종 : 환종자, 잎이 크고 두꺼우며 난형에서 장 타원형의 종자이다.

   6) 재배관리 : 수확 후 직사광선을 4~5일간 쬐어 휴면을 타파시킨다. 춘파는 파종 후 고온기에서는 30일, 저온기에서는 60일 정도 후에 수확한다.

   7) 석회가 결핍되면 새 잎의 선단부가 갈색으로 변하고 심하면 말라죽는다.

 (2) 근대 Beta vulgaris L. var. cicla L., Child leaf beet

   1) 이용가치 : 무기질과 비타민A의 급원, 뿌리에 함유된 베타인은 이뇨작용을 한다.

   2) 내서성과 내건성이 강해 여름에도 재배하기 쉬워 여름 시금치 대용으로 재배한다.

 (3) 비트 Beta vulgaris L. var. rapa Dumortf. rubra DC. , Garden beet

   1) 뿌리, 줄기, 잎을 모두 이용한다. 사료용 비트와 사탕무도 Beta속에 속한다. 비트는 주로 뿌리를 이용한다.

   2) 어린 줄기나 잎을 시금치나 근대처럼 이용할 수 있다.

   3) 뿌리에는 베타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적색의 둥근 무늬가 나타나다.

   4) 생육적온 : 13~18℃로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고, 22 ℃이상만 되어도 광합성 속도가 둔화되어 생육이 억제된다.

   5) 과실적 종자로 1개에 2~3본이 발아한다. 뿌리지름은 조생종은 3cm 만생종은 5cm 정도이다.

 

[3] 생강과 채소 (생강 : Zingiber officinale Rosc., Ginger)

 (1) 야생종이 발견되지 않아 원산지가 불분명하다.

 (2) 생강은 아열대성 다년생 초본으로 꽃은 피지만 결실하지 못한다. 따라서 종강을 이용한 영양번식을 한다.

 (3) 독특한 향기와 매운맛은 식욕을 증진시키고, 비린내 제거 및 해독작용에 이용된다.

 (4) 매운맛의 성분은 진저론, 쇼가올, 진저롤 등이다.

 (5) 괴경의 크기에 따라 소생강, 중생강, 대생강으로 나뉜다. 우리나라에서는 매운맛이 강한 소생강을 주로 재배한다.

 (6) 종강은 20g 정도의 크기로 논을 2~3개 붙여 자르고 소독 후 그늘에 말린 다음 정식한다.

 (7) 생육기간이 200일 정도로 길고, 흡비력이 약하다. 수확 후 큐어링하면 저장 중 병해를 방지할 수 있다.

 

[4] 꿀팔과 채소 (잎들깨 Perilla frutescens (L.) Britt., Perilla

 (1) 우리나라에서는 예부터 식용과 등화용 기름을 얻기위해 재배했다.

 (2) 잎에는 단백질, 무기질, 당질, 비타민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3) 잎에서 생성되는 자색의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산화작용, 콜레스테롤 저하, 혈관보호 등의 기능성 물질로서 뿐만 아니라 천연착색재료로도 주목하고 있다.

 (4) 생리생태 : 잎은 대생이고 계란형의 결각을 가지고 있다. 종자는 1년 정도의 단명성종자이다. 호냉성으로 생육적온은 15~18 ℃이다.

 (5) 들깨의 독특한 향기성분은 페릴라 케톤과 리모넨이다. 단일식물이기 때문에 14시간 이하의 일장조건에서 개화한다. 

 

[5] 천남성과 채소 (토란 ; Colocasia esculenta Schott., Taro)

 (1) 우리말 토란은 '땅속의 계란'이라는 뜻이다.

 (2) 이용가치

   - 무기질과 비타민A 가 풍부하다. 아린맛은 수산석회 때문이다.

   - 해열작용, 염증치료, 신경통완화, 어혈소거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3) 토란은 지하부에 형성되는 괴경과 긴 엽병을 채소로 이용한다. 열대에서는 다년생이지만 온대에서는 1년생이다.

 (4) 번식은 종구를 이용한 영양번식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4월에 정식하여 9월부터 수확하여 이용하고, 토굴이나 움에 저장한다.

 

[6] 아욱과 채소 : 아욱, 오크라

 (1) 아욱 Malva verticillata L. Chinese malow

   - 아욱의 원산지는 중국이며 연한 줄기와 잎을 이용한다. 칼슘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 아욱꽃을 말린 동규화와 종자를 말린 동귀자는 이뇨제로 쓰이며, 종자는 산모의 젖분비를 촉진할 때 이용된다.

   - 잎은 호생, 둥글고 5개의 열편이 있다. 꽃은 6~7월이 최성기이며, 연중파종하고 어린잎과 줄기를 수확한다.

 (2) 오크라 Abelmoschus esculentus(L.) Moench., Okra

   - 오크라의 원산지는 동북아프리카이며 어린 열매인 꼬투리를 식용한다. 끈적끈적한 점물질은 펙틴, 갈락틴, 아라반 등과 같은 물질 때문이다. 완숙종자는 커피대용으로 이용한다.

 

[7] 수련과 채소 (연 Nelumbo nucifera Gaertn,. Lotus)

 (1) 잎, 줄기, 뿌리를 모두 식용으로 이용하는데 잎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누시페린과 로에메린이 함유되어 있어 차로도 이용하며, 진정효과와 진통효과가 있다.

 (2) 수련과 다년생 식물로 지하경이 비대하여 형성되는 연뿌리를 이용한다. 종자는 무배유경실 종자로 수명이 매우 길다. 

 (3) 지하경에서 화경이 신장하여 7~8월에 백색 또는 분홍색의 꽃이 핀다.

 

[8] 마과 채소 (마; Dioscorea spp., Yam , 2n = 140개(Dioscorea batatus)

 (1) 꽃과 생장습성이 고구마와 비슷하여 물고구마라고도 한다.

 (2) 전분의 결정구조가 작고, 탄수화물의 분해효소인 디아스타제, 당질분해효소 아밀라아제, 산화환원효소 카탈라아제를 다량 함유하여 소화가 잘 된다.

 (3) 마의 내용적 특성

   1) 전분과 당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 강판에 갈면 끈적끈적한 점탄성을 나타내며, 폴리페놀화홥물이 들어 있어 공기 중에서 쉽게 갈변된다.

   2) 자웅이주의 덩굴성 식물로 종자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주아 또는 종자마로 무성 번식하다.

 (4) 근경의 껍질을 벗기고 말린 것을 '산약'이라고 하는데 산약에는 글루코프로테이트, 아르기닌, 콜린 등을 함유하고 있다.

 (5) 마의 모양

   - 장형종 : 크로 길며 생육이 빠르고 저온에 잘 견딘다.

   - 편형종 : 은행잎 모양인데 시장성이 좋다.

   - 괴형종 : 마가 덩이모양이고 논재배가 가능하며 점물질이 많다.